약사회, 2022년도 연수교육 시작…4과목 2평점 이수 필수
작성자
날짜
2022-04-12
조회수
119
대한약사회가 연수교육 이수를 위한 사이버연수원을 재오픈했다. 교육 이수자는 영역별 1과목씩 총 4과목을 수강해 2평점을 이수해야 한다.
대한약사회(회장 최광훈)는 11일 2022년도 연수교육 이수를 위한 사이버연수원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
약사회는 사이버연수원의 효율적인 유지 관리를 위해 올해 초부터 서버 이전작업을 진행해 왔고, 서버 이전을 마무리하고 교육 강좌를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종전과 마찬가지로 약국 개설 또는 근무약사로 연수교육을 이수해야 할 경우 사이버연수원을 통해 2022년도 연수교육 필수 2평점을 수강하면 된다
정기연수교육은 약사제도, 약국 관리 및 경영, 임상 1‧2로 4개 영역으로 구성돼, 각 영역별로 한 과목씩 수강하면 된다.
영역별 과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약사제도는 ▲약사가 알아야 할 약사법과 윤리 ▲국내외 약사 직능 비교 ▲약국에서 알아야 하는 약사제도, 국내외 보험수가제도 비교 ▲정밀 약료 등 4과목으로 구성됐다.
약국 관리 및 경영은 ▲약국 다빈도 한약제제 ▲동물 의약품 관련 법령의 이해 ▲2022 약국 세무 ▲2022 약국에 필요한 노동법으로 이뤄져 있다.
임상1의 경우 ▲바이오 의약품 개발과 국내외 제약산업 현황 및 전망
아토피 피부염 생활요법 및 복약지도 ▲처방과 복약지도 포인트 ▲향정신성의약품 사용과 관련 질환 이해 등으로 구성됐다.
임상2는 ▲남성질환(발기부전과 전립선 비대증의 약물 치료) ▲약국에서 접하는 다빈도 여성 질환 ▲다빈도 사용 의약품 이상사례 ▲상처 치료 가이드라인 등 4과목으로 세분화됐다.
교육비는 회원신고 완료자의 경우 정기연수교육 4강좌(2평점)는 무료이며, 추가강좌‧평생교육 강좌‧이전연수교육 강좌는 1강좌당 5,000원이다
회원신고 미필자의 경우는 정기연수교육 4강좌에 8만원, 추가강좌‧평생교육 강좌‧이전연수교육 강좌는 1강좌당 2만원이다.
특히 약사 면허 소지자가 수강할 수 있는 평생교육 강좌는 총 64강좌로 구성됐으며, 연수교육 평점은 인정되지 않지만 약국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소화기, 심혈관, 호흡기, 내분비
근골격, 산부인과, 비뇨 생식기, 정신신경계질환, 신장질환, 항암, 감염, 피부, 안질환, 동물약, 인문, 약국경영 등 다양한 분야의 강좌로 구성됐다.
프리셉터 강좌는 회원 약사만 수강이 가능하며, 8강좌 모두 이수 시 수료증을 발급한다.
약물상담교육 강좌는 전문 직능에 대한 사회 요구가 전문적이고 구체적으로 변함에 따라 다양한 방문약료 교육 프로
그램을 통해 환자의 복약상담 및 모니터링, 약력 관리 등 종합적인 건강관리 전문가로서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강좌로 구성됐다. 수강대상은 2021년도 대한약사회 회원신고 완료자다.
약사회는 특히 사이버연수원의 2평점을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약사가 약국에 근무하는
회원인 만큼 동물의약품, 한약제제 등 필수 과목을 약국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의로 구성했다고 전했다.
약사회 관계자는 “사이버연수원 재오픈을 위해 올해 1월부터 서버 이전을 진행한 결과 사이버연수원에
이어 “올해는 영역별로 4과목씩을 개설해 충분한 선택지를 만들었고, 약국 관리나 경영 파트에 호응이 많았던 한약
올라온 120개의 강의를 모두 옮겼다”며 “이 중 2022년도 정기연수교육 2평점, 4과목을 수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동물약 파트를 신설했다”며 “지난해 고도화작업을 진행한 사이버연수원에는
회원들의 요청이 많은 강의를 평생교육 강좌로 세부적으로 다양하게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사이버연수원은 지난해부터 추진한 고도화사업 결과, 정기연수교육을 비롯해 다양한 평생교육 강좌를 탑재했다.
평생교육 강좌는 임상, 동물용의약품을 비롯해 인문학 강좌 등이 새롭게 수록됐으며, 보다 다양한 강의 콘텐츠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